반응형

 

 

# 내 '귀'가 나를 <가르쳤다>.

# 성을 쌓는 자는 망할 것이고 -

이동하는 자는 흥할 것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없이 -

한가지 성과에 만족하여 안주한다면,

  

발전은 커녕, 현재의 위치조차 유지하기어렵다.

# 내 자손들이 비단옷입고 벽돌집에 사는 날 -

 나의 제국은 멸망할 것이다.

  

 

 

# 말(馬)로 천하를 '얻을 수' 있으나 -

말(馬)로 천하를 '다스릴 수'는 없다.

  

-징기스칸의 참모, 야율초재-

 

 

 

 

# 모두가 내 발밑에 쓰러지기 전까지는 -

결코 승리했다고 말할 수 없다.

 

  

 


먼저 [너 자신]을 <다스려라>!

그러면 세계를 다스릴것이다.

  


# 그것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다른 모든 이들이 실패해야 한다면... 

 

# 내 육체가 죽어 없어지더라도 -

내 조국을 죽게 내버려 두지 마십시오..

 

 

# 나는 하늘의 도움으로 거대한 제국을 건설했다.

하지만 내 인생은 너무나 짧았다 - 세계를 정복하기에는..

이 임무는, 그대를 위해 남겨져 있다.

  

 

 

# 강한 자가 살아 남는 것이 아니고 -

살아 남는 자가 강한 자이다.       

 

# 말들이 쉴 수 있도록, 내버려 두어라.

 

# 숨쉴 수 있는 한,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 적게 말하라.

듣지 않고는 함부로 결정하지 마라.

  

# [화]가 나 있을 땐 - 그 어떤 행동도 하지 마라.

 
# 카사르가 무슨 죄를 지었길래 네 혈육을 죽이려 하느냐?

테무진 너는 재능이 있으나 카사르는 힘이 있고 빼어난 궁수다.

부족들이 들고일어날 때마다 그의 활과 화살이 그들을 길들였다.

그러나 이제 적이 모두 없어지니 카사르가 필요 없게 되었단 말이냐?

 

  

 


# 열 명을 통솔해 -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천 명, 만 명도을 맡길 수 있다.

  

# 만약 십호장이 -

십호대를 통솔하지 못할 경우,

그의 처자식들과 함께 죄를 묻고,

십호대 가운데에서 한 사람을 십호장으로 임명할 것이다.

백인대장, 천인대장, 만인대장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다.

목숨을 건 전쟁이 내 직업이었고 내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그림자 말고는 친구도 없고, 병사는 10만.

백성은 어린애, 노인까지 합쳐 200만도 되지 않았다.

  

  

 

배운게 없다고, 힘이 없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으나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너무 막막하다고,

그래서 포기해야겠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빰에 화살을 맞고 죽었다 살아나기도 했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

바로 내 안에 있었다.

 


나는 내게 거추장스러운 것은 깡그리 쓸어버렸다.

나는 나를 극복하는 그 순간 -

징기스칸이 되어 있었다.

<김종래의 징기스칸 편지 中>

  

 

 

 

# [징기스칸의 빌리크]

 

제1조  명분이 있어야 확고하게 지배한다.

 

제2조  獸奸(수간)을 한 자는 사형에 처한다.

 

제5조  몸을 깨끗이 하듯이 도둑을 없애야 한다.

 

제6조  자격이 없는 리더(십호장/백호장 등)는 과감하게 갈아치워야 한다.

 

제7조  어른 세명이 옳다고 하면 옳은 것이다.

 

제8조  어른이 말하기 전에 입을 열지 마라.

 

제11조 평소에는 입다문 송아지가 되고, 전쟁터에서는 굶주린 매가 되라.

 

제12조 진실된 말(言)은 사람을 움직인다.

 

제13조 자신을 알아야 남을 알 수 있다.

 

제15조 세심해야 성공할 수 있다.

   

 

 

 


17조 예순베이는 참 훌륭한 용사다.

 

아무리 오래 싸워도 지치지 않고 피곤할 줄 모른다.

 

그래서 그는 모든 병사들이 자기 같은 줄 알고

잘 하지 못하면 성을 낸다.

 

하지만 그런 사람은 결코 지휘자가 될 수 없다.

 

군대를 통솔하려면 -

 

병사들과 똑같이 갈증을 느끼고,

 

똑같이 허기를 느끼며,

 

똑같이 피곤해야 하기 때문이다.

 

   

 

 

18조 : 좋은 물건을 고르듯, 자식도 잘 가르치고 훈련시켜야 한다.

  

22조 : 내 병사들은 밀림처럼 떠오르고,

 

병사들의 처와 딸들은 붉은 꽃잎처럼 빛나야 한다.

 

내가 해야 할 일은 -

 

그들이 지나가는 길에 그루터기 하나 없이 깨끗이 청소하고,

 

그들의 마음에 근심과 고뇌의 씨앗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다.

  

 

25조 : 계곡에서 태어난 사람은

 

남자라면 영웅처럼 씩씩할 것이며,

 

여자라면 장식을 하지 않아도 예쁠 것이다.

 

 

29조 : 흰머리는 윗사람의 표시이다.

 

연륜에서 미래를 향한 성공의 깃발을 찾는다.

  

 

 

# 한 사람이 꿈을 꾸면 -

단지 꿈에 불과하지만,


우리 모두가 동시에 꿈을 꾸면 -

그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그레마자 | 김용일 | 서울특별시 성북구 돌곶이로 18길 29, 1층 좌측(석관동, 그레마자공작소) | 사업자 등록번호 : 252-79-00271 | TEL : 010-7755-2287 | Mail : freesnu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9-서울성북-143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Usmile~* :


이 블로그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는 금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