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쩝...강좌를 너무 오래 쉬었군요. 죄송합니다. 간혹 봐주시는 분들도 계신데 말이죠.

오늘은 역시나 뜸금없는 예제 하나 나갑니다.

짜짜로니 한개 끓여먹다가 만들어본 가스화덕입니다.

whaduck.skb 파일을 첨부하였으니까요...아마도 렌더링 하면 비슷하게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금속감이 조금 느껴지시나요? 오늘의 주제는 금속감...입니다.




Material


아주 뺀질뺀질한 금속감
vs
blurry한 느낌의 금속감

정도를 대비시켜서 쫌 고급스럽게 해볼려고 했는데 느낌이 어떠신지요?

실은 v-ray에서 제공하는 금속 재질중에서 3가지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테스트하기 귀찮아서 그냥...-_-;....아 .. 문제다 이거)
하지만 다 이유가 있겠죠. ^^

1. almuminium blurry
-반사광이 뿌연느낌의 재질은 대부분 이걸 적용한 겁니다. 유념해서 보셔야 할 내용이란것은...
Hightlight Glossiness와 Reflection Glossiness의 값이 0.8이라는 겁니다. 이 값이 1보다 작으면 이렇게 뿌옇게 가기 시작합니다.

2. chrome_shiny
-빤짝빤짝한 넘들이 바로 이넘들입니다. Hightlight Glossiness와 Reflection Glossiness값이 당연히 '1'이구요. Reflection Map에 적용된 Fresnel IOR(Index of Refraction:굴절도)가 무려 24! 당연히 엄청 반사를 해대겠죠.

3. titanium blurry
-이건 + 모양의 냄비얹어 놓는 놈에대가 썼는데 그다지 효과가 없군요. 다 하고 나니까 Diffuse값을 좀 어두운 색으로 잡아줄껄...하고 생각해 버렸다능...-_-; 근데 그냥 렌더링 해버렸는걸요...지송. 이놈의 특징은 Hightlight Glossiness와 Reflection Glossiness의 값이 0.8인 반면 Reflection Map에 적용된 Fresnel IOR(Index of Refraction:굴절도)가 무려 12 정도로 아까 알루미니움 블러리의 10보다 조금 높은. 그러니까 반사는 더 하는데 어릿어릿하게 하는 그런 놈입니다. 아무튼 저의 실수입니다.

자 이렇게 분석해 보니까 각각의 값들이 금속재질 표현에서 갖는 의미가 조금은 명확해 지지 않았을까..혼자 소망해봅니다. -_-;


Lightings

그림만 보셔도 아 어떤 빛을 썼구나 라고 느끼시면 이미 당신은 고수십니다.
1. 위에서 아래로 rectangular light를 탑라이트로(머리위에서 내려오는 빛) 썼습니다. 이걸 쓰면 좀 볼륨감이 생깁니다. 금속의 반사효과를 표현하기도 좋지요.
2. 쓴걸 복사해서 카메라 위치보다 뒤쪽 그러니까 뒤통수 위쪽에다 배치해서 이걸 Fill-light로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라이트를 두개 쓰면 제품이 좀 살아나는 면도 있구요 특히 반사체에 하이라이트를 더해줄수도 있는 1석2조의...쿨럭...(궂이 복사한 이유는...귀찮아서 -_-;..죄송)

일단 메인 라이팅이 탑라이트이기 때문에 필라이트가 너무 밝아지면 좀 곤란하겠지요? 그래서 조금 뒤로 이동했습니다. 머 실은 이런 식의 정물을 사진으로 촬영할때 기본적으로 사용할만한 조명세팅이죠. 스튜디오에서 이런 금속물체를 촬영할때는 손이 엄청 많이 갑니다만 (그누무 반사 잡으러요) V-ray는 이렇게 편하게^^ 아~~주 편하게... 놀면서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ㅋ...


Post Process
아...후보정을 조금 했습니다.
뒤에 흐릿한것은 후보정의 효과이구요 약간 따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V-ray 카메라의 Depth of Field(피사계심도)조절창에서 만들수도 있는 효과인데요... 이거 좀 시간이 극악하게 걸리기 때문에 이렇게 간단한 것은 그냥 토토샵에서 ^_^ 좀더자연스러운 블러링을 위해서 가우시안 블러 대신에 <렌즈흐림효과>를 사용했습니다. 이거 생각보다 느낌의 차이가 많이나죠.
그리고 금속감이 너무 차갑기 때문에 조금 따듯한 색을 입혔습니다. 뒷배경의 벽에 보이는 붉은 기운은 화면상에는 보이지 않지만 바닥에 만들어 놓은 붉은계열의 타일재질에서 자연스럽게 퍼져나오는 빛입니다.


아 이런식으로 강좌 하나가 넘어갑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질문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whaduck.skb



[자료출처 : housezip.egloos.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그레마자 | 김용일 | 서울특별시 성북구 돌곶이로 18길 29, 1층 좌측(석관동, 그레마자공작소) | 사업자 등록번호 : 252-79-00271 | TEL : 010-7755-2287 | Mail : freesnu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9-서울성북-143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Usmile~* :


이 블로그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는 금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