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카페베네 등 대형매장 중심으로 성장해온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 저가바람이 불고 있다. 커피 메뉴가 사실상 평준화되면서 커피를 즐기려는 고객들이 저가 커피전문점, 편의점 등 접근이 용이한 개인점포를 찾아가는 추세가 점점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관계자들은 저가 커피 열풍이 부는 이유를 소비자들의 카페이용 변화에서 찾고 있다. 원두커피 제품이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커피를 찾는 고객들이 굳이 가격이 비싼 대형매장에 갈 이유가 점점 없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곳이 바로 편의점이다. 최근 편의점들은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2~3천원대 높은 가격의 프리미엄급 RTD커피를 판매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 4~7월 여름철 GS25시 아이스커피 판매량은 2009년 900만잔, 2010년 2천만잔, 2011년 4천만잔에 이어 올해는 6천만잔 이상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광훼미리마트도 3~4월 아이스커피 판매량이 작년 동기대비 각각 110%와 58%씩 성장해 올해 커피로 약 630억원 매출액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커피업계 관계자들은 “중저가 커피전문점 시장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며 “과거 자기 과시나 멋으로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고객들이 많았다면 이제는 정말 커피를 좋아해 합리적인 가격에 커피나 음료를 즐기려는 실속있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유진·사윤정 기자 sujau@foodbank.co.kr | ||
2012-08-07 오전 09:34:45 (c) Foodbank.co.kr
|
'▷ Tea (茶) 관련 > #원두커피(Brewed coffe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cture #1] 커피 만들기 - 기본 재료 설명 (0) | 2012.08.29 |
---|---|
[뉴스] 커피전문점,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 진출..독인가 약인가 (0) | 2012.08.20 |
[뉴스] 카페베네, 원두 커피믹스 시장에 도전장 (0) | 2012.08.20 |
유명 커피전문점 테이크아웃커피 용량·카페인 등 종합정보 제공 (0) | 2012.08.20 |
[동영상] 진공식 커피메이커 (Vacuum Coffee Maker) 시연 (0) | 201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