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과학 진흥회(AAAS) 자료 중 발췌 (->과학저널 '사이언스'를 발행하는 단체)

Q & A on Evolution and Intelligent Design
http://www.aaas.org/news/press_room/evolution/qanda.shtml

진화는 "그저 이론"인가?

추리 소설에서 "이론"은 경험에 근거한 추측에 지나지 않으며, 종종 약간의 정황적 사실들에 근거합니다. 과학에서, "이론"이란 단어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과학 이론은 관찰과 실험을 통해 반복적으로 확증된 매우 많은 사실들에 근거한, 자연계에 대한 잘 확립된 설명입니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한 이론들은 "추측"이 아니며 실제 세계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설명입니다. 생물학적 진화에 대한 이론은 "그저 이론"이 아닙니다. 그것은 물질에 대한 원자 이론이나 질병에 대한 병균 이론과 마찬가지로 이 세상에 대한 사실에 입각한 설명입니다. 중력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그러나 중력이라는 현상은 진화와 마찬가지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과학원 (NAS: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http://books.nap.edu/openbook.php?record_id=6024&page=2




과학의 본질을 설명하는데 이용되는 용어들.

사실(Fact): 과학에서 사실이란, 반복적으로 확증되며 모든 실질적 의도에서 "진실"로 받아들여지는 관찰입니다. 그러나 과학에서 진리는 끝이 아닙니다. 오늘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내일 수정되거나 버려질 수도 있습니다.

가설(Hypothesis): 자 연계에 대한 시험적인 진술로, 추론을 이끌어내며 이 추론은 검증이 가능합니다. 만약 추론이 입증되면 가설은 지지를 받게 됩니다. 만약 추론이 틀린 것으로 판명날 경우, 원래의 가설은 버려지거나 수정됩니다. 가설들은 더욱 복잡한 추론들과 설명들을 만드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법칙(Law): 일정한 조건하에서 자연계의 어떤 양상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일반화시켜 기술한 것.

이론(Theory): 과학에서 이론이란, 자연계의 어떤 양상에 대한 잘 확립된 설명으로 사실들, 법칙들, 추론들, 그리고 검증된 가설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진화론을 "사실이 아닌 이론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은 이러한 용어들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미와 과학에서 사용하는 의미를 혼동한 것입니다. 과학에서 이론은 증거의 축적을 통해 사실로 바뀌지 않습니다. 이론은 과학의 최종점입니다. 이론들은 많은 관찰과 실험, 그리고 창조적인 의견으부터 발달하는 이해(understanding) 입니다. 이론들은 많은 과학적 사실들, 법칙들, 검증된 가설들 그리고 논리적인 추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진화론은 우리가 가진 가장 강력하고 유용한 과학 이론입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amnh.org/education/resources/rfl/pdf/hho_edguide.pdf
  (<- 여기서 3페이지 박스글)



이론이란 무엇인가?

과학 이론들은 사실들과 법칙들을 설명하며, 예측력이 있어서 검증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실과 법칙을 이론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며, 이론은 "추측"이나 "가설"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에게 이론들은 가장 높은 수준의 이해(understanding)입니다. 그것들은 그저 더 많은 지식을 얻기 위한 디딤돌이 아니라 과학의 목표 입니다. 자연을 매우 잘 설명하여 크게 신뢰를 얻고 있는 이론들의 예로는 중력이론, 판 구조론, 원자론, 그리고 진화론이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3번째로 나오시는 분(유지니 스콧: 미국 국립 과학교육센터)가 과학에서 말하는 이론이 무엇인지 설명해 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그레마자 | 김용일 | 서울특별시 성북구 돌곶이로 18길 29, 1층 좌측(석관동, 그레마자공작소) | 사업자 등록번호 : 252-79-00271 | TEL : 010-7755-2287 | Mail : freesnu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9-서울성북-143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Usmile~* :


이 블로그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는 금지입니다!